누구든지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셔들이면 그리스도인이 됩니다.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납니다. 거듭난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믿고 따르는 제자가 되기를 주님은 원하십니다. 제자는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주님의 말씀을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SCL) 시리즈”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DFD) 시리즈”는 주님의 말씀을 공부하기 원하는 제자들을 위한 성경공부 교재입니다. 이 공부는 성경의 핵심 진리(doctrine)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 교재를 가지고 공부한 많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일에 큰 유익을 얻고 있습니다.

4~5명, 최대 7~8명의 소그룹 단위로 함께 하는 성경공부를 추천합니다. 성경공부 멤버는 일주일 한 번, 한 시간 정도의 시간을 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모이기 전에 먼저 개인적으로 성경을 찾아 각 문제에 대해 기록한 답을 중심으로 새롭게 깨달은 사실이나 은혜가 된 내용 또는 자신의 적용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성경공부의 핵심은 보혜사 성령의 도우심입니다. 성경의 진리는 성령께서 깨닫게 해주셔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을 공부할 때는 언제나 성령께서 깨닫게 해주시도록 기도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 119:18)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SCL)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세심한 주의 가운데 완성된 교재입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고 적용하는 것을 통해 순종하는 제자로 성장함
  •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에 필요한 성경의 기본 교리를 배우며 적용함
  • 이 시리즈를 마친 후에는 따로 계획을 세워 스스로의 성경공부를 계속함

이 성경공부를 통해 충분한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제1권부터 제 10권까지 순서대로 빠뜨리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여섯 권은 기본 교리와 생활 지침에 대해 문답식으로 공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네 권은 데살로니가전서, 요한일서, 빌립보서, 골로새서를 각 장별로 자세히 공부하게 됩니다.

이 성경공부를 시작하는 데는 성경 한 권만 있으면 됩니다. 각 질문에는 성경 말씀의 장절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성경 말씀을 찾아 깊이 생각한 후에 자신의 말로 대답을 기록하십시오.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루에 셋 또는 네 개의 문제에 답하게 되면 매주 한 과를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도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성경 말씀을 찾아 답을 기록하기 위해 묵상할 때마다 깨닫게 해주시도록 주님께 간구하십시오.

#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Design For Discipleship) 시리즈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DFD)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물음에 대한 답을 성경말씀으로부터 스스로 찾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풍성한 삶의 비밀은 무엇인가?
  • 그리스도의 제자로 승리하는 삶의 비결은 무엇인가?
  •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계발이 필요한 성품은 무엇인가?
  • 제자로서 어떻게 그리스도 중심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가?

또한 다음과 같은 면에서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스스로 계획을 세워 하나님의 말씀을 개인적, 지속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일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를 발견하는 일
  • 그리스도 제자의 도(Discipleship)를 배우고 실천하는 일

“DFD”시리즈는 모두 여섯 권으로 된 문답식 성경공부 교재입니다.

#

“SCL”과 “DFD”의 차이는 무엇인가?

“SCL”과 “DFD”는 그리스도인의 순종하는 제자로 살아가기를 원하는 성도들을 위해 기획된 문답식, 연역적 성경공부 교재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SCL”에는 스스로 성경공부를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7~10권 과정이 더 마련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이 과정은 생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SCL”과 “DFD”의 차이점은 “SCL”은 문제에 답하기가 비교적 쉬운데 반해, “DFD”는 많은 묵상을 해야 답을 얻을 수 있으며 그 답도 다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SCL” 공부를 마친 다음 “DFD”공부를 한다면, 이미 공부했던 내용을 복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해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자 훈련 과정(ETS) 시리즈와 2:7시리즈 및 2:7교회 제자 훈련 과정 시리즈

이 교재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리스도의 제자에게 필요한 성경공부만이 아닌 성령충만한 삶 전반을 훈련하기 위한 교재라는 것입니다. 성경공부는 그 훈련과정의 한 부분입니다.

64주 제자 훈련 과정(ETS) 시리즈(1~10권)는 네비게이토 선교회의 간사로 섬겼던 저자가 제자삼는 사역의 모든 원리를 풀어 설명한 책입니다. 이 교재에는 성도를 온전케 하기(Equipping The Saints) 위한, 64주간에 걸친 제반 훈련 과정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 사용되는 성경공부 교재가 바로 “그리스도인의 확신”과” 그리스도인의 생활지침”, 그리고 “제자가 되는 길(DFD)” 시리즈입니다.

반면, 2:7 시리즈(1~6권)는 골로새서 2:7 말씀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은 성도들을 제자로 세워주기 위한 지역교회의 사역을 돕기 위해 네베게이토 선교회의 교회 제자 훈련 사역(Church Discipleship Ministry) 팀에서 펴낸 교재입니다. 말씀에 뿌리를 내리며 교훈을 받고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는 성도로 세워주기 위해 필요한 훈련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2:7 시리즈에서는 성경공부 교재로 “DFD”가 사용된 반면 2:7 교회제자 시리즈에서는 “SCL(1~6권)”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